전체메뉴보기
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.
인사말

한국시각장애교육·재활학회는 1984년 여름 초대 회장이신 김동연 교수님을 중심으로 ‘한국시각장애연구회’라는 명칭으로 설립하였으며, 이후 ‘한국시각장애교육·재활학회’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우리나라 시각장애 분야 연구 활동의 중심이 되는 학회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.

본 학회는 시각장애 교육과 재활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단체로 시각장애학교의 교육의 질 개선은 물론 일반 학교에서 특수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시각장애 학생들을 발견하여 그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의 일반 학교에서 정안 학생들과 같이 특수한 지원 서비스를 받으며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, 중도에 시력을 상실한 시각장애인들을 재활시키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.

이와 같이 시각장애 교육과 재활의 큰 틀 속에서 다양한 분야의 학문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으며, 이외에도 보행기술, 일상생활기술, 보조공학기기 활용, 읽기와 쓰기(묵자와 점자) 기능의 향상 등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.

본 학회는 매년 1회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, 연 4회의 학술지 발간과 더불어 관련 전문 도서의 출판과 각종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.

본 학회는 시각장애 교육 전문가, 시각장애 재활 전문가, 보행 전문가, 저시력 전문가, 점자도서 출판 전문가, 부모와 시각장애인 그리고 관련 인사들 사이의 활발한 대화의 광장을 마련하여 창의적이고 생산적이며 모두에게 유익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.

회원 여러분의 계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, 건강과 행복을 간절히 기원합니다.

한국시각장애교육·재활학회
회장 박 중 휘